Untitled Document
 
 
 
   
 

시남구
시남구(市南区)는 청도시의 행정, 관광, 문화, 비즈니스, 금융, 과학기술의 중심지로 면적은 30㎢, 인구수는 63만명에 달한다.
시남구는 도시의 국제화, 현대화 건설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청도 국제해운서비스 지역, 백년거리 상업 관광지역, 유럽식 문화레저지역, 국제금융 비즈니스 지역, 요트 문화관광지역, 국제 애니메이션 게임산업지역 등 6개 테마지역을 구축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국제금융, 최첨단 산업, 글로벌 물류, 해외이사 서비스 등 각종 고급 서비스업을 발전시키고 있다.
전국고급서비스업발전시범지역, 전국문화요식시범구와 전국과학기술진보 선진지역으로 평가됐다.

시북구
시북구(市北区)는 전국에서 특색거리가 가장 많은 도시로 면적이 28.6㎢이 며 인구는 56만명에 달한다.
시북구는 비즈니스 도시, 창업도시, 문화기지, 살기좋은 도시를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하여 특수발전종합경제, 항구 및 항공운수, 특색있는 관광, 금융· 보험, 전자상거래 등 현대 서비스업 발전을 강화하고 있다.
또한 현대 서비스업, 도시형 과학기술산업, 문화산업을 주도로 하는 현대 산업체계를 구축하고 국제화 된 고품질 특색도시로 건설하고 있으며, 중국 비즈니스 특수지역, 전국 과학기술 창조 시범지역으로 평가받는다.

사방구
사방구(四方区)는 청도 현대공업 발전지역으로 면적은 34.6㎢이고 인구는 44만명에 달한다.
서방구는 서비스업종에 따라 5개 지역으로 나뉜다. 동부는 비즈니스 중심, 서부는 신흥 서비스, 남부는 문화산업, 북부는 첨단산업, 중부는 비즈니스 및 레저 산업으로 구분된다.
각 지역은 과학기술데이터 발전을 핵심으로 하여 창조적인 문화, 현대물류서비스, 금융 서비스, 중계서비스, 중소기업의 본사 등 생산성이 있는 서비스업, 생물과학기술, 정보기술, 그린 에너지 산업 등 전략성 신흥산업을 육성하고 있다.
사방구는 전력을 다해 빈해 신 지역을 형성하고, 신사방(新四方)의 새로운 모습을 만들어, 전국과학기술의 핵심 선진 지역으로 평가받는다.

이창구
이창구(李沧区)는 청도시 북부에 위치해 있으며 면적은 98㎢ 인구 는 37만명이다.
북쪽 기차역과 2014년 세계원예박람회의 메인단지가 이창구에 자리잡고 있어 발전 전망이 크다.
이창구는 해변 지역을 중심으로 생태 비즈니스 도시로 발전시키기 위해 첨단선진기술과 함께 강철, 화학공업등 전통적인 공업을 개혁하고 비즈니스 업무, 금융증권, 기업 본사 등을 유치 및 육성하여 서부 교통 비즈니스 구역, 중부 현대비즈니스·무역구역, 동부 생태 비즈니스 및 거주로 구성된 도시로 구축하고 있다.

성양구
청도시 북부에 위치해 있는 성양구(城阳区)는 도시와 농촌의 연결지대이며 관할구 면적은 총 553.2㎢이고 인구는 70여만명에 달하고 있다.
성양구는 교주만을 중심으로 하여 도시핵심구역을 발전시키고 청도국제항공도시를 구축하여 ,고속열차, 기계제조, 전자정보 등 10대 산업의 핵심기업과 중요한 부대 프로젝트를 유치 및 육성하고, 창조적인 문화, 현대물류, 기업본사유치, 금융, 과학기술정보 등 현대 서비스업을 대폭 확장하고 있다.
전국과학기술진보선진 시범지역, 전국문화선진지역, 국가생태시범지역, 지속발전가능 시범지역으로 평가받는다.

노산구
노산구(崂山区)는 청도 동부에서 신속히 발전한 화원식∙생태형 현대화 도시구역으로 관할면적은 389㎢, 해안선 길이는 103km이며 인구는 30여만명에 달한다.
노산구는 청도 첨단기술공업단지, 노산풍경명승지와 석노인(石老人) 여행리조트구 3개 국가급 구역을 보유하고 있다.
매년 한번씩 진행되는 청도 국제맥주축제는 노산구에서 거행된다.
노산구는 자본유치 도시, 과학기술창조도시, 생활품질 도시로 구축한다는 목표에 따라 생물산업단지, 통신산업단지, 신에너지산업단지, 청도국제혁신단지 등 전문단지 건설 관리를 강화하여 자본시장이 가장 발달한 지역, 국제 연구개발설계와 전략신흥산업발전을 구축한 지역, 국가과학기술무역창조지역으로 평가받는다.

즉묵시
즉묵시(即墨市)는 춘추전국 시대에 제(齐)나라의 유명 통상지대였으며, 수(隋)나라 때에 도시가 건설되어 지금까지 1400여년 역사를 가지고 있다.
즉묵시는 현재 18개 진(镇)과 5개 가도(街道)사무실, 1개 성(省)급 경제개발구, 1개 성(省)급 관광리조트 구역, 1개 성(省)급 첨단산업개발구가 있고, 면적은 1727㎢이고, 도시면적은 50㎢ 이며, 인구는 114만명, 농촌주민은 75만명이다.
즉묵시의 해역면적은 2517㎢이고, 해안선 길이는 183km이며 전국 해안선 전체길이의 1%에 해당한다.
즉묵은 ‘중국의 방직도시’이고, 의류시장은 현재 국내에서 최고의 규모를 자랑하는 의류 도매시장이다. 또한 레저리조트로 유명한 오산만(鳌山湾) 구역은 매력적인 관광지다.
즉묵시는 니트 의류, 전자 및 전자부품, 조선 및 조선 부품, 식품ㆍ음료, 상업무역, 관광 등 6개산업 발전을 강화하고 있으며, 포브스가 선정한 중국대륙 최우수 현급도시에서 11위를 차지하고 전국 과학기술선진도시, 중국에서 우수한 관광도시로 평가받는다.

교주시
교주만(胶州湾) 옆에 위치한 교주시(胶州市)는 당·송(唐ㆍ宋)시기에 전국 5대 상업도시의 하나로서 장강(长江) 이북의 유일한 통상항구였다.
교주시는 현재 13개 진(镇)과 5개 가도(街道)사무소가 있고, 면적은 1210㎢이고, 도시면적은 38㎢이며, 인구는 85만명, 농촌주민은 60만명이다.
교주시는 중국 양가절(秧歌节) 개최지다. 교주 양가(秧歌)는 국가급 무형문화재가 많은 것으로 유명하며 상하이국제박람회에서 순회 공연 프로그램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교주시는 장비제조업기지,신흥산업고지,비즈니스·무역물류업 중심, 역사ㆍ문화 명도시로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삼아 기계설비, 의류·신발·모자, 식품가공, 목기·가구 등 4대 제조업을 중심으로 하고 있다. 이외에도 에너지절감, 고급장비,풍력발전 및 초고압 송전장비, 고급 방직 원단, 생물제약 등 4대 신규 산업기지를 육성하고 있다.
또한 비즈니스·무역,물류,금융,관광, 서비스패키징, 창조적인 문화산업 등의 서비스업을 발전시키고 있으며 중국금융생태도시와 포브스가 선정한 중국대륙에서 최적의 상업도시로 평가되기도 했다.

교남시
청도 서해안에 위치한 교남시(胶南市)의 오래된 명승지 랑야대(琅琊台)는 국가 4A급 관광지로 선정됐으며 동가구항구(董家口港区)는 청도항 클러스터 3대 신 항구중의 하나다.
교남시는 현재 6개 가도(街道)사무소와 11개 진(镇)이 있고, 면적은 1870㎢이고, 도시면적은 53㎢이며, 총 인구는 86만명, 농촌주민은 68만명이며 해안선 길이는 131km이다.
교남시는 항구와 인접한 교통 경쟁력으로 레저 및 휴가를 위주로 하는 현대화 해변도시로 구축하는 방향으로 진행 중이다.
동가구항구, 대학교과학기술 연구지역,영산만(灵山湾)관광리조트 등 기능구역 건설을 진행 중이며 , 항구경제, 해양경제 지역으로서의 발전을 강화하고 있다.

평도시
청도 서북부에 위치한 평도시(平度市)는 식량, 면화, 기름, 육류, 과일의 생산량이 전국 현(县)급 도시 최고순위에 들어가고 이곳에서 생산되는 석묵, 황금, 활석은 전국에서 최대 매장량을 자랑한다.
차산(茶山)풍경구는 국가 4A급 관광도시로 되고 있다.
평도시는 현재 26개 진(镇), 4개 가도(街道)사무소와 1개 성(省)급 경제개발구가 있고, 관할지역의 총 면적은 3166㎢이고, 도시면적은 41㎢이며, 총 인구는 138만 명이 고, 농촌주민은 94만명으로서 산동성에서 면적이 가장 큰 현(县)급 도시이다.
평도시는 산동반도 가공 제조업 중심도시, 산수가 아름답고 거주환경이 좋은 현대 도시와 교동(胶东) 특색의 문화를 갖는 도시를 목표로 하고 있다.
이에 신형 공업화, 신형 도시화, 농업 현대화, 서비스 현대화의 촉진을 도모하고, 기계 부품, 식품 가공,가전·전자, 특색 화공 등 4대 산업 클러스터를 구축했다.
국가현대농업시범지역, 전국농업표준화시범시로 뽑혔으며 중국종합발전 대표도시,중국브랜드 대표도시, 전국식품공업 대표도시, 전국양식생산모범지역으로 평가되기도 했다.

내서시
청도의 동북부에 위치한 내시(莱西市)는 육류·계란·우유의 총 생산량이 산동성에서 1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호수의 총 용량이 4억200만m3규모로 동(胶东)에서 제일 큰 저수지 서호(莱西湖)가 내서시의 북쪽에 위치해있다.
내서시는 현재 11개 진(镇), 5개 가도(街道)사무소와 1개 경제개발구가 있고, 면적은 1522㎢, 도시면적은 30㎢이며, 총 인구는 75만명이고, 농촌주민은 56만명이다.
내서시는 청도의 위성 중심도시로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삼아 신형 공업화, 도시화 및 농업현대화, 경제 국제화 전략을 실시, 기계제조, 식품가공, 고무타이어, 방직 및 복장을 포함한 4대 산업을 중심으로 하고 있다.

이외에도 에너지,신재료,생물·의약,에너지절감·환경보호,정보기술을 포함한 5대 신흥산업을 육 성, 레저ㆍ관광센터,요식·쇼핑센터와 물류센터를 구축하고 있으며, 전국 식품 공업강화도시,전국 과학기술선진도시, 전국양식생산선진도시와 국가생태보호지역구로 확정되었을 뿐만 아니라 4년연속 중국중소도시과학발전 대표도시,10대 우수 자연보호도시, 투자잠재력 있는 도시, 지역발전 가능성이 가장 큰 도시로 평가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