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titled Document
 
 
 
   
 

산과 바다에 인접한 청도는 수려한 풍경으로 1998년 우수 관광도시로 선정되었다. 항구와 섬이 어우러진 해변 경관과 기이한 암석의 노산, 한 폭의 수채화 같은 도시풍경, 유럽 정취를 느낄 수 있는 만국건축, 근현대 역사를 간직한 문화명인들의 고택, 현대식 리조트와 컨벤션센터 등이 다양한 청도를 만들어냈다.덕분에 청도는 중국에서 가장 아름다운 해변을 가진 도시로서 레저 및 관광, 비즈니스, 회의의 중심지가 되었다.

2010년 기준 5성급 호텔 6개, 4성급 호텔 30개 포함 160개 호텔을 보유하고 있으며 연인원 4500만명에 달하는 국내외관광객이 청도를 찾고 있다. 해외 관광객수만 연인원 108만명으로 중국 젊은이가 가장 좋아하는 관광도시, 중국에서 가장 생동감 있는 레저 도시로 선정되었다. 올림픽요트센터는 중국 유일의 '국가 해변 관광레저 시범지'로 선정되었고 청도 국제 맥주축제는 '중국 10대축제' 중 1위를 차지했다.

역사∙문화, 유럽정취 보호구
청도시는 산과 바다, 자연이 선물한 다양한 문화유산을 간직하고 있다. 옛 멋을 그대로 간직한 백년노가, 유럽의 것을 옮겨놓은듯한 유럽 별장구역, 낭만이 가득한 해변과 모래사장 등을 만날 수 있다. 건축 구조 및 외관이 다양하다고 하여 '만국건축박람'이라고 불리기도 한다. 특히 '중국에서 가장 아름다운 도시'라는 칭호를 받는 팔대관은 10대 중국 역사문화 명가(名街)로 선정되었다.

새롭게 변하는 동부도시관광구
동부신성구(東部新城區)는 청도시 정치 경제 문화의 중심이다. 중국 공산당 청도시위원회, 시정부 건물을 비롯해 신성구 대표 조각물로 손꼽히는 '5월의 바람(五月的風)', 2008년 올림픽 요트 경기가 치뤄진 요트경기센터가 모두 이 곳에 자리잡고 있다. 동서를 연결하는 해변과 동해로, 홍콩로 마카오로, 회천(匯泉)광장, 중화문명조각거리, 오사광장, 음악광장, 해변조각원, 청도 대극장, 극지해양세계 등이 있다.

석노인국가관광리조트
1992년 국무원의 비준을 거쳐 조성되었다. 곳곳에 늘어선 별장과 깨끗한 해수욕장, 해변조각원, 극지해양세계, 돌고래공연관, 국제맥주성, 골프장, 요트클럽, 컨벤션센터, 문화전시센터 등을 갖춘 종합레져단지다.

노산국가풍경구
9개풍경관광구, 5개 풍경회복구, 외연육해(外緣陸海, 바다와 육지로 둘러쌓여있음)관광구 3개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해발높이 1133m의 거봉은 18000km에 달하는 중국 대륙 해안선에서 가장 높은 산봉우리로 '해상 명산제일', '천년도교명산'으로 불린다. 국무원에 의해 국가중점풍경명승지이며 2010년 국가 AAAAA급 관광지로 승격되었다.

교외 관광자원
청도시 외곽에도 명승고적 등 볼거리가 다양하다. 진시황이 3번이나 올랐다는 천고(千古)의 랑야대, 석각(石刻)의 진수로 유명한 천주산위비(天柱山魏碑), 국가급 자연보호구로 지정된 마산석림, 춘추전국 시대의 유적지인 제장성(齊長城), 원나라의 마호운하 등이 있다.

향촌 관광자원도 풍부해 스포츠 레저 요식 숙박 쇼핑 등 발전 가능성이 크다. 석노인관광단지, 백과산도시레저리조트 등 42개 향촌관광시범지역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 중 국가급 시범지가 11개에 달한다. '노산다원' 등을 비롯찬 차(茶)테마 여행, 고도화훼, 성양모란원 등 '꽃'테마 관광,대택산 포도축제 및 북택 앵두축제 등 '과일'테마 관광, 회장어촌, 홍도하리 등 '어촌'체험 관광, 청도 남새 과기원 등 '남새'테마 관광, 산해인가, 산리인가 등 농촌체험 관광 등 다양한 테마 관광 상품이 개발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