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titled Document
 
 
 
   
 

2008년, 제29회 베이징올림픽과 제13회 베이징 장애인올림픽 요트경기가 청도에서 열렸다. 중국은 올림픽 사상최초로 윈드서핑 종목에서 금메달, 요트종목에서도 메달을 따내면서 ‘메달 불모지’나 다름없었던 종목에서 ‘메달’을 일궈냈다. 청도 백년의 역사와 올림픽 백년의 전통이 함께 결합함으로써 수많은 요트가 질주하는 활기 넘치는 멋진 화폭을 전 세계에 펼쳐 보였으며, “하나의 세계, 하나의 꿈”이라는 아름다운 순간을 만들어냈다.

1998년부터 청도는 2008년 베이징 올림픽 유치활동에 적극 참여하였다. 2001년 7월 13일, 베이징올림픽의 성공적인 유치와 더불어 청도는 베이징의 파트너 도시가 되었다. 2003년 6월에 청도는 올림픽요트위원회를 설립하고 5년 간의 끊임없는 노력 끝에 올림픽요트경기대회와 장애인올림픽 요트경기대회를 성공적으로 개최함으로써 국제사회와 각국 스포츠 선수, 국민들은 매우 만족스러워했으며, 후진타오(胡锦涛) 중국공산당 중앙 총서기 겸 국가주석은 올림픽의 성공적 개최를 극찬했다. 또한 베이징 올림픽조직위원회와 국제 올림픽조직위원회 및 장애인올림픽위원회로부터 높 은 평가를 받기도 했다.


올림픽 정신의 긍정적인 영향력 덕분에 청도시 스포츠산업, 그리고 경기용스포츠와 대중스포츠가 함께 어우러져 발전함으로써 청도시는 중국 스포츠 산업의 강자를 향해 질주했다. 중국 전역에서 대중스포츠가 눈부진 발전을 하는 가운데 2003년부터 청도는 매년 전국 대중등산대회를 개최하고 있다. 덕분에 베이징올림픽에서 청도 스포츠선수는 금메달 1개, 은메달 1개, 동메달 2개를 각각 따내면서 올림픽 노메달의 수모에서 벗어날 수 있었다. 장애인올림픽 경기에서도 금은메달 각각 1개라는 만족스러운 성적을 거두었다.

2009년 중국 산둥성에서 열린 제 11회 전국운동대회에서 청도시는 성도(省都) 제남(济南)을 제외하고 경기종목이 가장 많이 열린 지역으로 꼽혀 “우수 스포츠경기 지역” 이라는 칭호를 수여받았다. 청도시 선수는 전국운동대회 에서 금메달 24.5개, 메달 총수 60개를 기록해 15개 부(副)성급 도시 중 1위를 차지 했다. 2010년 광저우아시안게임에서 청도 선수는 금메달 11개를 포함해 총 19매 메달을 획득하면서 사상 최고 성적을 거두었다. 중국국가배드민톤팀의 여름훈련지로 청도시가 선정되는가 하면 수디르만컵 배드민톤경기, 세계 다이빙경기 등 중요한 대회를 유치함으로서 아름다운 도시 청도의 매력을 충분히 보여줬다.

청도 올림픽 요트센터
청도올림픽요트센터는 동부 신구 부산만(浮山湾)에 위치해 있으며, 오사(五四)광장 과 동해로와 인접해 있고 부지면적은 약 45ha에 달한다.
청도올림픽요트센터는 선진적인 건축기술, 친환경이념, 인문정신을 한데 모은 현대화 경기장으로 사상 처음으로 도시 중심지에 설립돼 주목을 받았다. 청도올림픽요트센터는 세계 일류수준의 요트경기시설을 갖추고 있을 뿐만 아니라 새로운 도시를 상징하는 경관이기도 하다. 주요 건축물은 중국 건축디자인업계의 최고상으로 일컬어지는 —— “노반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국제요트연합회의 피터슨 주석은 “지금까지 본 경기장 중 청도 올림픽경기장은 가장 뛰어난 올림픽 수상경기장이다”라고 말할 정도였다.

청도올림픽요트센터는 대중에 개방된 관광, 레저, 헬스, 엔터테인먼트 공간이자 국가급 관광 지역이다. 이곳은 요트와 윈드서핑 스포츠를 홍보하는 전국적 규모의 해상 스포츠 중심기지로 떠오르면서 젊은 층이 즐겨 찾는 요트훈련기지로 각광받고 있다. 2009년 2월 세계에서 가장 고난이도의 항해경기로 불리는 볼보 오션 레이스는 바로 이곳 청도에서 출발하기도 했다. 청도는 바로 이 대회의 신 항해코스에서 중국 내 첫 정박항으로 꼽힌 것이다. 이는 베이징 올림픽 대회 이후 청도 올림픽요트센터에서 열린 첫 번째 국제 경기일 뿐만 아니라 베이징올림픽 당시 이용된 전체 경기장 중 유일하게 첫 번째 국제대회를 유치한 사례가 됐다. 동시에 클리퍼선, 극한요트경기 등 국제 요트경기도 함께 유치했다. 2009년부터 매년 8월 “청도 국제요트행사를 개최해 ‘요트 도시’로써의 브랜드 효과가 더욱 부각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