옌타이·중국 북방 교통 중추 도시

1.39만㎢의 총면적과 706만 상주인구를 가지고 있는 옌타이시는 환발해경제권의 중요한 도시이자 중국 수도경제권 및 장강삼각주, 동북아경제권을 연결하는 교통요충지이면서 일본과 한국에서 가장 가까운 도시이기도 한다. 미국<Forbes>지에서 발표한 중국 물류 발전 최적 도시 중 5위를 차지하고 있다.

해상교통

옌타이 항구는 중국 10대 항구 중 하나로서,
만톤급의 선석 95개를 보유하고
70여 개 국가와 지역의 100여 개 항구와 통항하고 있다.
2016년 옌타이시의 항구 총물동량이 3.5억톤, 컨테이너 운송량은 260만 TEU이다.

건설중인 옌타이항 서항구는 5-30만톤급 선석이 65개를 기획하고 2억 톤의 물동량과 컨테이너 1,500만 TEU를 운반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출 중국 북방 중요한 중추항구가 될 것이다.
옌타이-다렌간의 열차페리는 중국의 첫째, 세계에서 제35째의 길이 100㎞를 넘는 해상통로로 동북지역으로부터 산동성 및 동부연해지역까지의 거리를 1600㎞이나 줄였다.
이 열차페리의 운항으로 요동반도와 산동반도, 중국 동부연해지역, 심지어 유럽과 아시아를 연결하는 신통로가 이루어진다.
옌타이항과 인천항,평택항,부산항간에 정기여객선과 화물선이 다니고 있으며 한중열차페리 프로젝트도 점차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항공교통

옌타이래산국제공항은 국가 1등급 공항이며 국내외 51여개 도시와 취항하고 있다.
홍콩과 타이베이, 한국 서울과 부산, 일본 오사카와 나고야, 태국 방콕, 유럽 브리쉘 등 항선을 개통했으며 항로 수량은 전국에서 선두에 섰다.
2016년 관광객 수는 514만 명이다.

육상교통

옌타이시에는 간선도로 1.9만km 있고 그 중에 고속도로 518km 있다.
옌타이시 전역을 관통시키는 심해(潘陽-海口),영오(蓉城-烏海),위청(威海-青島)고속도로는 전국 고속도로 간선과 연결되어 교통이 편리하다.
옌타이시 구내 철도는 국내 주요간선과 연결되어 있다.
2014년 12월에 청연위영(青島-煙臺-威海-蓉城)도시간 고속철도가 준공되어 칭다오,옌타이,웨이하이 3개 도시는 1시간 통근권(通勤圈)이 형성되고 고속열차를 타고 베이징,상하이,지난에 바로 갈수 있다.
발해만해저터널(煙臺-大連)프로젝트는 국가계획에 편입되었으며, 완공되면 요동반도와 산동반도는 발해 같은 천험을 넘어 서로 연결될 것이고, 옌타이에서 다롄까지 불과 1시간에 갈 수 있다

옌타이·최적 거주 도시

수려한 경치

옌타이는 수려한 자연환경과 생활에 적합한 기후로 신기루,
포도회랑, 온천과 골프장을 가지고 있어 현대적인 연해도시이다.
광활한 푸른 하늘과 황금빛 모래사장, 경이로운 수상절벽,
신비로운 봉래신선각, 환상적인 공중누각과 끝없이 펼쳐진
포도농장 덕분에 옌타이는 “산과 바다가 어우러진 신선의
경지, 포도주의 도시”라는 명성을 얻었다.
API(공기오염지수)지수가 낮고 우량율이 85%, 산림피복율은 40%로 훌륭한 관광도시이기도 한다.

풍부한 물산

옌타이는 중국 8대요리 중의 하나인 산동요리의 발원지이다.
옌타이사과,래양(萊陽)배,옌타이체리는 예로부터 그 명성이 알려지고 있다.
옌타이시는 아시아에서 유일한 "국제포도•포도주도시"이자 세계 7대 와인 생산지의 하나다.
장유(張裕),장성(長城),위용(威龍)를 비롯한 153개 와이너리가 있고 와인 생산량이 전국의 1/4을 차지하고있다.
넓은 해역면적이 있어 옌타이시는 중국의 주요 어업기지로 해삼,전복,참새우를 비롯한 200여종의 해산물을 생산한다.
옌타이에는 지하 광산자원이 풍부하고 마르네사이트,몰리브덴,활석의 저장량이 전국에서 5위내로 들어간다.
특히 황금의 저장량과 생산량이 중국의 제1위로 각각 총량의 1/4와1/3를 차지하다.
주변 연해대륙붕에 풍부한 석유,천연가스를 저장하고 있다.

역사문화

옌타이는 오랜 역사를 지닌 중국 고대문명발원지중 하나로 중국 유명한 "경극의 고장", "육상경기의 고장"이다.
"팔선과해(八仙過海)" 전설 등 14가지는 중국 무형문화재명록에 등록되어 해양시(海陽市)의 앙가가 베이징올림픽 개막식에서 연출하게 되었다.

관광명소

옌타이는 중국 우수관광지 중의 하나이고 A급 관광지 82곳을 보유하고 있다.
옌타이는 "팔선과해(八仙过海)"로 유명한 중국 4대
유명누각의 하나인 봉래각(蓬萊閣), 중국 전진교의 발원지이며
도교문화의 유적지인 곤유산(昆嵛山), 32개 섬으로 구성된
“해상선산”-장산열도(長山列島)가 있다. 국가급 산림공원 3곳, 국가급 자연보호구 1곳, 국가급 도시습지공원 1곳이 있다.
여기에는 골프장 9곳이 있고, 가장 큰 골프장은 279홀이다.
2016년 옌타이시에는 성급(省級)이상 각종 체육경기 56개, 각종 전시회 148회를 개최했다.
옌타이는 주거뿐만 아니라 관광,휴가,레저,헬스,스포츠,컨벤션에 최적 도시가 되었다.
2016년에 6509만명 관광객, 그 중에 해외 관광객 61만명이 옌타이를 방문했다.

문명 화해

옌타이는 4년 연속 '전국문명도시', 6년 연속 '전국 사회치안 종합관리 우수도시(장안컵)'로 선정되었다.

최적 거주 도시

옌타시는 선후로 “UN선정 최적거주도시”, “ 중국최적거주환경도시”, "중국10대레저도시" ,"2012년 중국행복감 TOP10 도시" 등 명예를 받았다.
현재 옌타이시에 상주하는 외국인은 10만 명이 있고 모두다 성공한 사업과 즐거운 생활을 누리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