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국 최초 대외개방 도시
  • 최고 투자가치와 발전 잠재력을 갖춘 도시

외국투자

2016년까지 세계90여개 나라와 지역의 기업들이 엔타이시에서 법인을 설립했고 실제 이용 외자액이 320억 달러에 달한다.

미국의 GM자동차, 제너럴 일렉트릭, TIMKEN, 일본의 MITSUBISHI, MITSUI, ITOCHU, TOYOTA, HONDA, DENSO CORPORATION, IDEMITSU KOSAN, ASAHI, AEON, 독일의 HENKEL, 프랑스의 TOTAL, 한국의 현대, LG, 두산, 대우조선, 포스코, 대만의 홍해그룹 등 99여개 세계 500대 기업과 유명 다국적 기업이 옌타이에 진출되었다.

대외투자

“대외투자 추진전략”으로 옌타이시의 많은 우수 기업들이 중국에서 나가고 해외로 진출하고 있다.
2016년까지 총 316여개 현지 기업이 70여개 나라와 지역에서 법인을 만들었고 공단개발, 광산개발, 가공제조, 연구개발, 판매 및 수출입무역등 분야에서 누계 50.7억 달러를 투자했다.
옌타이만화(漫畫)그룹, 남산(南山)그룹, 빙륜(氷輪)그룹 및 JEREH그룹등 각각 헝가리, 미국, 말레이시아 등 나라에서 여러 프로젝트를 투자했고 투자액이 10억 달러에 달한다.

대외무역

옌타이시는 이미 세계 200여개 나라와 지역과 무역협력 관계를 맺었다. 2016년 옌타이시 수출입총액이 2904억 RMB에 달하고 수출이 1644억 RMB이고 수입이 1260억 RMB이다. 옌타이시와 한국, 미국, 일본간의 무역액은 각 1,2,3위를 차지한다.

우호도시

옌타이시는 미국, 일본, 한국 등 14개 나라의 26개 도시와 우호도시 및 우호협력도시 관계를 연달아 맺었다.

이외에 호주-마카이 , Issac, Whi Sunday
스페인 - 알칼라 데 에나레스가 있다.

주요한국기업

두산공정기계(중국) 유한공사는 주요 액압굴착기, 지게차,
두산공작기계를 생산하고, 두산공작기계(옌타이) 유한공사는
주요 공작기계, 정밀가공설비를 생산하고,
두산공정기계(산동)유한공사는 주요 공정기계와 부품,
유압식기계와 부품을 생산하고 있으며 그 중 굴착기 판매량은
다년간 중국 1위를 차지하고 있다.

LG Inspur 이동 통신공사는 주요 CDMA핸드폰과 상관 부품을 생산하고 중국에서 최대의 CDMA 핸드폰 생산기지이다.

LG전자부품(옌타이)유한공사는 주요 LCD 부품,
디지털 촬영 모델, 폴더부품, 초소형 모터 등을 생산하고 있다.

옌타이현대MOON중공유한공사(HMHI)는 주요 발전기와
열전기 생산 청부용 순환류화 평상보일러, 가스-증기연합
순환발전용 예열보일러(HRSG) 및 부대 설비를 생산하고 있다.

대우조선해양(산동)유한공사는 주요 블록, 해상 석유 착정 설비를 생산하고 있으며 년 생산량은 각각 10만톤, 15만톤이다.
현재 국가에 선박 전체 생산 자격을 신청하고 있다.

GS Caltex(옌타이)에너지유한공사는 현재 옌타이시에서 주요 오일 판매업무를 하고 있고 3개의 주유소를 보유하고 있다.

포항(옌타이)자동차부품제조유한공사는 주로 GM자동차용 철판생산을 진행하고 있다.

LG DISPLAY(옌타이)유한공사는 주로 TV, 컴퓨터, 핸드폰 LCD 용 상관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대우정보시스템주식회사는 옌타이시에서 서비스 아웃소싱 프로젝트를 투자하였다.

최고 투자가치와 발전 잠재력을 갖춘 도시

종합실력

개혁개방 30년 이래 옌타이시 경제가 빠른 속도로 성장해 왔고
보다 높은 경제실력과 양호한 산업기반을 갖추게 되었다.
2016년에 옌타이시의 GDP가 6925.7억 RMB에 달해 산동성내에 2위,전국에서 19위를 차지한다. 1인당 GDP는 9.84만 RMB 초과된다.
규모이상 공업기업 매출액이 1.63만억 RMB에 달해 전국에서 제8위를 차지한다.

5대 기둥 산업

옌타이시는 산업 클러스터를 육성하고 제조업도시로 건설하는
목표를 중심으로 기계제조, 전자정보, 식품가공, 황금, 현대화학 5대 기둥 산업과 자동차, 선박, 컴퓨터, 핸드폰, 와인 등 10대 제품 클러스터를 조성하였다.

전자정보 산업

현재 대중규모 기업이 82개가 있고 2016년의 판매액이 2629.5억 RMB이다.
제품으로 컴퓨터, 통신설비, 전자부품, 전자소재, 소프트웨어, 가전제품이 있다.
주요기업은 FOXCONN공단, Langchao LG 이동통신, 정하이(正海)전자스크린, 초원 금보(招遠金寶)전자, 동방전자등 있다.

식품가공업

현재 대중규모인 기업이 370개가 있고 2016년의 판매액이 1531.9억 RMB이다.제품은 주류, 과일즙, 야채, 해산물, 축산품, 식용유, 당면 등 있다. 주요기업은 용대(龍大)그룹, 장유(張裕)그룹, 희왕(喜旺)그룹, 노화(魯花)그룹이 있다.

황금산업

옌타이시의 황금 저장량과 생산양이 다 중국의 제1위를 차지한다. 현재 금의 채굴부터 제련, 가공 및 채굴기계 제조 등 업무를 하는 대중규모인 기업이 64개 있고 2016년의 황금 생산량이 174톤이고 총매출액이 1137.9억 RMB이다. 주요 기업이 산동황금그룹, 산동초금그룹, 봉래금창그룹, 산동중광그룹등이 있다.

유명한 현지 브랜드

옌타이시는 "브랜드 진흥전략"을 대대적으로 실시하고 현재 중국 유명브랜드 79개, 유명제품 28품목을 보유하고 있다. 장유(張裕), 용대(龍大), 노화(魯花),북극성(北極星), 남산(南山)등 유명한 “Made In Yantai” 브랜드들이 그 대표적인 예이다.

소비시장의 활성화

2016년 도시주민 1인당 연간가처분 소득이 38,000 RMB를 넘었고 1인당 소비지출이 26,000 RMB를 초과하며 사회 소비품 판매액이 2680억 RMB에 달한다. 일본 AEON, 미국 Wal-Mart, 프랑스 Auchan, 독일 Metro , 홍콩 신세계 등이 이미 옌타이시에 진출하였고 영국 Tesco, 프랑스 Carrefour, 한국롯데 등 기업들이 옌타이 진출을 준비중이다.

든든한 공단기반

옌타이시에 옌타이경제기술개발구, 옌타이 보세항구(保稅港口),
옌타이하이테크산업개발구와 초원(招遠)경제기술개발구 5개 국가급 개발구와 10개 성급(省級)개발구가 있다.
옌타이개발구는 전국 국가급 개발구 종합평가 중에 제 6위를 차지하고 자동차, 선박, 컴퓨터, 핸드폰, 신소재 등 기둥산업을 육성하고 있다.
옌타이보세항구(保稅港口)는 지역성 무역센터, 항운센터, 고신기술산업센터 등 적극적으로 건설하고 있다.
옌타이하이테크개발구는 생물기술, 전자정보, 신소재, 아웃소싱, 우주항공기술, 해양기술 등을 주력으로 발전시킨다.
초원(招遠)경제기술개발구는 황금, 전자정보, 자동차부품, 기계장비제조, 신에너지, 신소재 등을 중점으로 두고 발전하고 있다.

옌타이시 한국공업단지

옌타이경제개발구는 중한 신에너지자동차산업단지를 기획하고 있으며 신에너지자동차 상관산업 등을 중점을 두고 발전할 것이다.

기계제조

옌타이시에 대중규모의 기계제조업체는 214개가 있고 2016년의 영업액이 1718.08억 RMB이다. 자동차산업과 해양설비 및 선박제조, 건축기계등 발전추세가 빠르고 SGM자동차, 연대CIMC Raffles 해양공정유한공사, 대우조선 및 두산인프라코어 등 우수기업들이 있다.

현대화공

현재 현대화학기업 320개가 있고 2015년의 판매액이 220억 달러이다.
제품은 기초화학소개, 화학섬유, 석유정련제품, 고무제품, 화학비료 등 있다. 주요기업은 옌타이만화 그룹, 옌타이JUli Fine Chemicals유한공사, 옌타이태화신재료공사, 령롱그룹이 있다.

금융상업

각종 은행기구가 18개이고 상업보험기구가 50개가 있다.
한국 하나은행, 기업은행, 홍콩 Hang Seng은행,
Wing Lung은행, Allianz보험, Haier New York생명보험,
Heng An표준생명보험, Manulife-Sinochem보험 등 회사가
이미 옌타이에 진출하였다.
Forbes가 발표한<2009중국내륙 최고 비즈니스 도시 순위> 중
옌타이시는 16위를 차지하였다.
일본 AEON, 미국 Wal-Mart, 프랑스 Auchan, 독일 Metro 등이
이미 옌타이에 진출하였고 영국 Tesco, 프랑스 Carrefour,
한국 롯데 등 유명한 기업들이 옌타이 진출을 준비하고 있다.

광산자원 풍부

옌타이시 지하 광산자원이 풍부하고 마그네사이트, 몰리브덴,
활석의 저장량이 모두 전국에서 5위 내에 들어간다.
황금의 저장량과 생산량은 모두 전국에서 수위를 차지하고
각자 전국 총량의 1/4과 1/3를 차지한다.
연해 대륙붕에 풍부한 석유와 천연가스 자원이 있고
정선광 지역에 속한다.

옌타이시 한국공업단지

옌타이시는 모평, 봉래, 래주 3개 성급 한국공업단지가 있으며
현대장비제조, 자동차 빛 부품제조, 해양산업, 친환경, 신에너지, 신소재, 가구 등을 중점을 두고 발전하고 있다.

발전 계획

'옌타이 제조'로 업그레이드한다

제조업을 산업발전의 1등 산업으로 삼아 '인터넷+'의 경로를 통해 정보화를 리드하고 전통산업 현대화, 신흥산업 규모화, 제조산업 지능화의 발전모델로 제조업을 업그레이드하고 발전시킨다.

중한(옌타이) 산업단지 건설한다

중한 FTA 기회를 맞아 중한(옌타이) 산업단지 건설을 빠른 속도로 추진하여 생명과학도시, 중외신흥산업융합구, 동북아종합국제물류허브, '일대일로' 전략 플랫폼을 건설한다.

'일대일로' 육지 해상 쌍방향 개방 허브로 건설한다

이번 "동방해상 실크로드" 역사의 우세를 발휘해 국가 '일대일로' 전략에 유입해 해외협력단지, 중대쌍방향 투자무역프로젝트, 연선우호도시 등을 방침으로 경제협력 회랑, 해상운송대통로 건설을 전면적으로 참여, 대외개방의 새로운 강점을 활용해 '일대일로' 전략 허브 도시를 건설한다.